Programming/Houdini

[Houdini] Terrain Handbook 1~2 (Basic)

와들S 2023. 8. 31. 03:57

Ⅰ. Introduction - Brief Overview

Terrain Handbook 01 | Introduction | Brief Overview - YouTube

 

Ⅱ. Heightfields - Basics

Terrain Handbook 02 | Heightfields | Basics - YouTube

 

1. Terrain

1) Heightfield

- Heightfield는 terrian을 만드는 기본 객체. 처음 만들면 plane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서 여러 설정을 해줄 수 있다. 

- By size로 할 수도 있고, By axis로 해 안에 구성할 것들을 바꿀 수 있다. 그 아래선 사이즈도 바꿀 수 있다.

 

2) Heightfield Pattern

- 하이트 필드에 패턴과 노이즈(Distortion)를 추가할 수 있다. 

 

3) Heightfield Noise

- 이전에 사용해봤던 노드. 노이즈의 종류와 정도 등을 선택할 수 있다.

 

4) Heightfield Project

- project가 projection(투영)인듯. 다른 오브젝트를 그대로 투영시킬 수 있다. 이때 투영시킬 오브젝트의 크기에 주의한다. 너무 작거나 너무 클 경우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5) Heightfield Blur

- 전체적으로 블러처리하는 노드

 

6) Heightfield Remap

- 이걸 사용하기 위해선 먼저 Compute Range를 눌러 최대최소값을 계산해주어야 한다. 그 다음 아래에서 마음껏 범위를 바꾸거나 모양을 변형할 수 있다.

+) 빡대가리팁: 왜 안되나 했더니 Heightfield remap이 아니고 Attribute remap가지고 하고 있었다. 좀 제대로 확인좀할것

 

7) Heightfield Distort

- Distort는 하이트필드에 주는 다른 방식의 노이즈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음. 보통은 크게 변화를 안시키고 값만 조금만 변형시켜 쓴다고 한다.

 

2. Terrace

1) Heightfield Terrace

Heightfield Terrace

- remap과 비슷해보이지만 다르다. 단층을 만들어주는 형태라고 보면 된다.

 

2) Heightfield Erode

Heightfield erode

- 이 노드는 애니메이션 재생 버튼을 눌러서 시간에 따른 침식 효과를 넣을 수 있는 노드다. 재생해 놓고 어느 때가 제일 괜찮은지 애니메이션 프레임을 넘겨가며 고를 수 있다. 또한 이후 물과 같은 레이어가 생성된다. (색으로 구별해 볼 수 있음)

 

3. Slump

1) Heightfield Flow Field

- Slump를 쓰기 위해선 보통 Flow field가 필요하다. Flow Field는 물이 흐르는 자국을 만들어준다.

 

2) Heightfield Slump

- 위에서 flow field 등으로 생성된 아래 자국을 꾹 눌러주는 역할을 하는 듯 하다. 더 자연스러운 형태를 만든다. 

 

4. Mask

1) Heightfield Mask Noise

- 마스크를 씌우되 노이즈가 형성된 마스크를 씌운다.

 

2) Heightfield Mask Blur

- 마스크에 블러처리를 한다.

 

3) Heightfield Mask by Feature

- 진짜 저번에 지겹도록 써봐서 대충 아므로 큰 속성들만 적는다.

  • Mask by Slope
  • Mask by Height
  • Mask by Curvature
  • Mask by Direction
  • Mask by Occlusion

- 이중 Mask by occlusion은 안써봤던거라 이번에 한 번 해봤다.

- 꽤 흥미로운 결과물이 나왔다. 교합되거나 날카로운 부분들을 중점으로 마스크를 씌운다.

 

4) Heightfield Mask by Object

- 역시 투영 형식으로 오브젝트 형태의 마스크를 씌운다.

- 투영시킬 오브젝트에 isoofset을 추가하고, 위에서 fog volumn으로 바꾸면 저런 식으로도 할 수 있다. 

 

5) Heightfield Mask Clear

- 마스크를 지운다.

 

5. Etc

1) Heightfield Resample

- 전체적인 폴리곤 개수 등을 조절하여 디테일을 올려줄 수 있게 한다.

 

2) Heightfield Visualize

- 바뀐 변화를 색으로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3) Heightfield Layer

- 두 노드를 섞어 색다른 결과물을 낼 수 있다. 위에서 Add, Subtract, Maximum, Mininum 등을 사용하면 된다. 아래서 세부 설정을 조절한다.

 

6. Scatter

- scatter는 이렇게 쓰면 된다. 첫번째 입력 노드는 하이트 필드, 두번째는 마스크, 세번째는 scatter로 흩뿌릴 객체다.

'Programming > Houdini'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udini] Terrain Handbook 3 (Dusty Biome - shaping)  (0) 2023.09.19
[Houdini] Organic Shapes  (0) 2023.07.17
[Houdini] Terrain Basic  (0) 2023.07.03
[Houdini] Modular Building 1  (0) 2023.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