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Houdini - TWA

[Houdini] Open The Houdini 3-1~3-2

와들S 2023. 7. 6. 12:58

1. Outputs

3-1
3-2

 

2. Reviews

새로 배웠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정리하겠다. (3-1 강의를 다 보고 3-1 파트를 정리하고, 3-2 부분은 3-2를 다 본 후에 정리하였다.)

1) Control Node - Null

- Udemy에서 빌딩 만들 때 배웠던 건 먼저 Digital Asset으로 만든 다음 그 창에서 Parameters를 가지고 변수를 설정하는 것이었는데, 이 강의에선 따로 Null 노드 안에 Edit Parameter Interface를 이용해 정리하는 게 흥미로웠다. 꽤 효율적인 작업 같다. 왜냐하면 Udemy 에서 배운 방법은 Parameter를 만들 때마다 Digital Asset Export 창을 다시 열어줘야 해 번거로웠는데, 그냥 바로 Null 에 들어가 작업하니 더 효율적으로 느껴진다. 게다가 내가 사용한 변수를 하나에 한 번에 볼 수 있는 것도 편하고 Copy Parameter 하는 것도 편리하다.

2) Leg Length - Attribute Wrangle

다리의 점을 연결 시 다리 개수가 변할 때도 활용할 수 있다고, add를 통한 직접 연결이 아닌 간단한 VEX를 사용하여 Attribute Wrangle로 작업하신 게 인상깊었다. id란 속성에 포인트 넘버를 부여해 작업하는 건 흥미로웠다. 이후에 써먹을 수 있으니 메모한다. 

그리고 저렇게 작업 한 후, 아래에 있는 add에서 By Group - By Attribute - id 까지 설정해줘야 한다. 속성에 따라 작업한다고 하니 id란 속성 이름을 넣어준다.

3) Object Merge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노드를 가져와 작업할 때, 에디터 창의 정돈성을 위하여 Object Merge를 알려주셨다. Object 창에 노드를 가져올 때는 드래그가 편리하다. 왜 이걸 이제야 알았나 싶다. 그동안은 저 노드 연결 선에 Alt 눌러서 점을 만들어서 별 짓을 다했는데 저게 제일 깔끔한 것 같다. 다만 어디서 뭘 가져왔는지 저 노드의 이름 정도는 변경하면 더 좋을 것 같다. 

4) Blast

전체적으로 점이나 Primitive를 따로 떼서 작업할 때 Blast 노드를 많이 쓰셨다. 난 그동안 Delete를 주로 썼는데 Blast를 써도 비슷한 것 같다. 앞으론 Blast를 더 주로 써야지.

5) Chair Back Angle - Circle, Copy to Points & Carve

이건 개인적으로 진짜 감탄한 부분인데 뒤의 각도를 작업 시 쓴 이 방법이 너무 천재적이란 생각이 들었다. 먼저 Blast로 기초가 될 윗 점을 분리시키고, 그 점에 Circle을 연결한다. 360점으로 나눈 Circle을 해당 점 위치에 붙이고, Carve를 이용해 각도를 조절한다. 이건 진짜 천재적이다. 첫날이었나 숙제에서 의자 만들어 볼 때 나는 등받이 각도를 직접 점의 위치를 조절함으로써 만들었는데 이렇게 하니 더 쉽고 각도도 간편히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아이디어가 진짜 마음에 든다.

6) Chair Back - Carve

인강 TWA 선생님은 Carve를 되게 잘 쓰시는 것 같다. 나는 숙제할 때 Resample 해서 연결했었는데 Carve로 하니 등받이 넓이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 물론 정답은 없겠지만 Carve를 사용한 아이디어가 더 좋은 것 같다.

7) Facet

점이 겹쳐져 있을 때 겹친 점을 하나로 합쳐주는 노드이다. 3ds Max의 weld 같은 느낌의 노드인 듯하다. Consolidate Points Slow 등을 설정해야 한다.

8) Making Pipe Algorithm

Udemy에서 배웠을 땐 Sweep 과 Grid를 썼기에 이 방법은 굉장히 인상깊었다. 각 면의 각진 부분의 점을 add로 분리한 후, Facet으로 공통된 부분을 facet으로 지운다. 다음으론 그 점의 Normal을 계산해야 한다.

PolyFrame에서 Normal Name을 해제하고, Tangent Name에 N을 써넣는다. 다음으로 각 점을 전부 blast로 분리한 후 옆에 만든 사각형을 copy to points로 연결하고, skin으로 직육면체를 만든다. 다만 위아래 면이 비어있으므로 blast로 윗아래 면을 가져와서 merge로 합친다. 마지막으로 facet으로 겹치는 점을 정리하면 된다!

Sweep으로 할 경우 깔끔하게 면이 각진 부분에 떨어지는게 아닌 여러개의 면이 형성될 수 있다. 따라서 더 복잡하더라도 이 방법이 더 좋은 것 같다. 

 

3. In Conclusion

앞으로 더 연습해봐야할 마음에 든 노드들
- Carve : 한 선분을 구역으로 나눌 때
- Blast : 점, 면 등을 분리할 때
- Facet : 겹친 점을 합치기 (weld)
- PolyFrame : 노말 계산, 부여
- Skin : 선 연결해 입체도형 형성

'Programming > Houdini - TWA' 카테고리의 다른 글

[Houdini] Open The Houdini 5-1~5-2  (0) 2023.07.12
[Houdini] Open The Houdini 4-1~4-2  (0) 2023.07.09
[Houdini] Open The Houdini 3-3  (0) 2023.07.07
[Houdini] Open The Houdini 2-1~2-2  (0) 2023.07.04
[Houdini] Open The Houdini 1-1~1-3  (0) 2023.07.04